리스크 관리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 나가고 있다. ‘도산십이곡은 전육곡과 후육곡으로 나뉘어 있는데.유자효 한국시인협회장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이황(1502∼1571) 고인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봬 고인을 못 봐도 여던 길 앞에 있네 여던 길 앞에 있거든 아니 여고 어떨꼬 -도산육곡판본(陶山六曲板本) 저 매화에 물을 주라 삶은 쉽지 않다.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올바른 길이 우리 앞에 있는데 따르지 않고 어쩌겠는가.전육곡에서는 세속적인 부질없는 마음을 씻어 맑고 순수한 심성(心性)을 닦으려는 의지를 읊었고. 후육곡은 학문을 닦고 심신을 수양하는 심경을 읊었다.옛 어른도 나를 보지 못하고 나도 그분들을 보지 못하지. 매화 사랑으로도 유명했는데 매화를 ‘매형(梅兄) ‘매군(梅君)이라고 부를 정도였으며. 내가 한 말 속에 내가 있다.그러나 선비(儒)란 모두 올바른 유자(儒者)는 아니었다. 옛날이야 선비라는 남편은 집안 살림을 모르고 아내가 살림을 하던 시절이어서 어진 아내는 집안의 가난을 해결할 능력이 있을 경우가 많았을 터이다.오늘 이 나라를 위해서 일한다는 고관대작들. 특히 부패한 나라를 개혁하지 않으면 반드시 나라는 망한다며 온갖 개혁적인 저서를 남겼다는 점으로 보아도 두 분은 유사점이 많은 학자요 참선비였다.비록 아둔한 통치자라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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